• 울주관광
  • 울주여행 10선
  • 아름다운 자연이살아 숨쉬는 곳, 명품 울주관광
  • 울주관광
  • 울주여행 10선

울주여행 10선

반구대 암각화 지도보기 아이콘

국보 제285호

위치
울산 울주군 언양읍 대곡리 산 234-1
입장료

개인 입장료
무료


주변관광지
천전리 각석, 두서면 은행나무, 박제상 유적, 언양읍성, 언양 봉계 한우 불고기 특구
문의
052-204-0321~4

소개

암각화란 선사 시대의 사람들이 생활 주변에서 일어난 갖가지 일들을 주제로 삼아 그것을 바위에 새겨서 그린 그림이다. 주로 커다란 바위 등 집단의 성스러운 장소에 그렸는데, 사람들은 그곳에 모여서 각종 의례를 거행하였다고 추측된다. 울산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는 태화강의 한 지류인 대곡천의 소위 '건너 각단'이라고 부르는 곳에 그려져 있으며, 그림이 집중된 곳의 바위면의 크기는 너비 10m 높이 3m이다. 그러나 그 좌우에서도 적지 않은 형상들이 확인되고 있어 암각화가 새겨진 바위는 모두 10여개에 이른다.

이 암각화는 신석기 시대부터 여러 시기에 걸쳐서 제작되었으리라 여겨지며 시대별 양식의 차이를 살필 수 있는데, 표현 대상의 내부를 모두 쪼아낸 면쪼기(面刻, 모두쪼기) 기법과 윤곽만을 쪼아낸 선쪼기(線刻) 기법으로 나눌 수 있다. 새겨진 물상은 크게 바다동물과 육지동물, 사람, 도구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바다동물로는 고래, 물개, 거북 등이, 육지동물로는 사슴, 호랑이, 멧돼지, 개 등이 많이 보인다. 사람은 얼굴만 그려진 경우와 바로 선 모습, 옆으로 선 모습, 배에 탄 모습 등을 볼 수 있다. 도구로는 배, 울타리, 그물, 작살, 노(弩)와 비슷한 물건 등을 볼 수 있다.

이러한 모습은 선사인들의 사냥 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사냥감이 풍성해지길 바라는 마음으로 바위에 새긴 것으로 여겨지는데, 동물과 사냥 장면을 생명력 있게 표현하고 사물의 특징을 실감나게 묘사한, 사냥미술인 동시에 종교미술로, 선사 시대 사람의 생활과 풍습을 살필 수 있는 최고 걸작품으로 평가된다.

바위그림을 암각화라고도 하는데, 암각화란 선사인들이 자신의 바램을 기원하는 마음으로 커다란 바위 등 성스러운 장소에 새긴 그림을 말한다. 전세계적으로 암각화는 북방문화권과 관련된 유적으로 우리민족의 기원과 이동을 알려주는 자료이다. 1960년 사연댐 건설로 인해 현재 물 속에 잠겨있는 상태로 바위에는 육지동물과 바다고기, 사냥하는 장면 등 총 75종 200여점의 그림이 새겨져 있다.

육지동물은 호랑이, 멧돼지, 사슴 45점 등이 묘사되어 있는데, 호랑이는 함정에 빠진 모습과 새끼를 밴 호랑이의 모습 등으로 표현되어 있다.멧돼지는 교미하는 모습을 묘사하였고, 사슴은 새끼를 거느리거나 밴 모습 등으로 표현하였다.바다고기는 작살 맞은 고래, 새끼를 배거나 데리고 다니는 고래의 모습 등으로 표현하였다.사냥하는 장면은 탈을 쓴 무당, 짐승을 사냥하는 사냥꾼, 배를 타고 고래를 잡는 어부 등의 모습을 묘사하였으며, 그물이나 배의 모습도 표현하였다.이러한 모습은 선사인들의 사냥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길 기원하며, 사냥감이 풍성해지길 바라는 마음으로 바위에 새긴 것이다.

조각기로 쪼아 윤곽선을 만들거나 전체를 떼어낸 기법, 쪼아낸 윤곽선을 갈아내는 기법의 사용으로 보아 신석기말에서 청동기시대에 제작되었음을 알 수 있다.선과 점을 이용하여 동물과 사냥장면을 생명력있게 표현하고 사물의 특징을 실감나게 묘사한 미술작품으로 사냥미술인 동시에 종교미술로서 선사시대 사람의 생활과 풍습을 알 수 있는 최고 걸작품으로 평가된다.

버스 노선

이동거리 : 언양 ~ 7.2km(반구대주차장) 시내버스 반구대 입구하차 , 언양에서 승용차로 15분

시내버스 노선
시내버스 노선에 대한 표
버스번호 기점 경유지 종점 배차시간
308번 중남 언양 → 읍사무소 → 반곡초등학교 봉계(내와) 56분
313번 중남 언양 → 읍사무소 → 반곡초등학교 차리 137분
318번 중남 언양 → 읍사무소 → 반곡초등학교 은편 87분
시외직행버스 노선

총 운행회수 : - 회

자가용

경부고속도로 → 서울산IC-언양(경주방면) → 반구대입구 → 반구대암각화

인근관광지

신불산 작천정, 치술령 고헌산, 가지산, 재약산, 영취산, 반구대암각화, 박재상유적지

위치

위치 : 울산 울주군 언양읍 대곡리 산 234-1